김형희의학칼럼

이뇨제의 부작용을 아십니까?

자연산약초 2023. 7. 20. 03:30

 

 

이뇨제는 세포 외에 존재하고 있는 Na+ 이외에 포도당 요소 칼륨 등을 투여하면 이들이 신장에서 재흡수 되지 않고 그대로 배설될 때 수분도 같이 배설되는 이뇨 효과를 일으키는데, 이들은 또한 혈액 삼투압도 상승시켜 이것을 저하시키기 위하여 조직으로 부터 물을 흡수하고 수분을 증량시켜 조직의 수분량을 저하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이러한 이뇨제에 의한 이뇨작용은 빠른 시간 내에 강력히 반응 하므로 이뇨 효과를 높일 수는 있으나 자칫 오용하게 되면 습관성이 있고 점점 더 양을 증가해야 합니다.

 

또한 신장기능이 저하되어 전해질 대사 장애를 일으켜 혼수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복수로 위험한 상태가 아니면 가능한 이뇨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을 뿐만이 아니라 습관성이 되면 신기능 부전증이 생겨 회복 불가능한 지경에 이릅니다. 사용시 특별한 주의롤 요합니다. [식이요법] 치료 원칙은 간의 해독과 양질의 단백질 공급과 흡수 기능을 강화하는 것 및 염분을 제한하고 칼륨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밥과 김치 국물을 먹지말고, 체질에 마즌 것 중 단백질고 탄수화물이 들어 있는 식품을 주식으로 하되 체질에 맞는 포도당을 섭취하는 방법을 택합니다.